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교육철학 및 목표

학교 운영의 중점사항

인간은 존엄하다.
학생은 타고난 학습자이며, 이미 충분한 자기 삶의 주인이다.

나는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와 연결되어있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교육의 생태적 전환이 필요하다.

함께 잘 사는 세상은 우리가 만들 수 있다.
우리는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익히며 깨어있는 민주주의자로 살아간다 .

배움은 주입되지 않는다.
배움의 과정 자체가 기쁨이고 배우는 자의 성장과 삶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역할과 직위가 아니다.
교사는 말하는 삶을 직접 살아가는 사람, 아이들과 함께 배우는 어른이다.

우리 학교는 사랑이 가득한 따뜻한 삶의 공간이다.
우리 학교는 위험을 넘어 성장하는 실험과 상상의 무한 배움터이다.

학교는 함께 배우는 사람들이 주체로 참여하는 공동체이다.
학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플랫폼이자, 더 좋은 세상의 인큐베이터다.

지역사회는 아이들을 품는 돌봄과 배움터이다.
지역사회는 아이들이 기여함으로써 풍성해지는 삶의 공간이다.

비전·핵심가치·교육목표

신나는 학교 VISION

자기 삶의 주인으로 함께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신나는 사람들

신나는 학교는 우리 모두가 신나는 사람들로 살아가고자 한다.
사람은 언제 신날까? 자기 삶을 자유롭게 스스로 결정하고 삶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을 때 신이 날 것이다. 또한, 함께 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 속에서 살아갈 때 신이 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내가 살아가는 세상이 더 좋아질 때, 내가 그 세상에 기여할 수 있을 때 신이 날 것이다.
그래서 신나는 학교는 "자기 삶의 주인으로 함께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신나는 사람들"을 비전으로 세웠다.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게 하는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기 삶을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고 결정하는 자기주도성일 것이다 .

우리는 그동안 아이들에게지금은, 학생시기에는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배울 때" 라고 말해왔다.그런데 지금 자기 삶의 주도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 갑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신나는 학교는 학생이 지금 바로, 스스로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하도록 "학생이 스스로 만드는 학교" 를 핵심 컨셉으로 삼고 있다.

신나는 학교는 학생 스스로 만드는 학교

신나는 학교 핵심가치 & 목표

자유롭게 자기 삶의 주인 → 평화롭게 함께 사는 민주시민 → 신나게 미래를 여는 지구인

신나는 학교는
주체적 삶의 역량을 갖춘 자유로운 자기 삶의 주인으로
공동체 역량을 키워 평화롭게 함께 사는 민주시민으로
변화주도역량을 키워 신나게 자신과 공동체의 미래를 여는 지구인

으로 성장하도록 돕는것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핵심역량

신나는 학교 핵심역량

핵심역량 이미지

  • 신나게 미래를 여는 지구인 배움역량
  • 평화롭게 함께 사는 민주시민 공동체 역량
  • 자유롭게 자기 삶의 주인 주체적 삶의 역량

신나는학교 핵심역량

  • 주체적 삶 역량
  • 공동체 역량
  • 배움역량

신나는학교의 핵심역량은 교육목표인 인간상에 맞추어 다음과 같이 3개의 군으로 설정하였다.

핵심역량 이미지

신나는학교 핵심역량

  • 주체적 삶 역량 : 자기 삶의 주인
  • 공동체 역량 : 함께사는 민주시민
  • 배움역량 : 미래를 여는 지구
핵심역량, 정의, 교육목표, 발현된 모습
핵심역량정의교육목표발현된 모습
주체적 삶 역량체,덕,지가 건강하게 조화된 사람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하고 개척할 수 있는역량
자기 삶의 주인나의 성장과 변화 의도적 실천/주체적 진로개척/ 지속적 학습태도
공동체 역량공동체 감수성과 지역적, 국제적 인식을 바탕으로 공동체에 참여하고
소통하며 변화를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역량
함께사는 민주시민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공동체에 민주적으로 참여
배움역량나와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식을 스스로 익혀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배움의 역량 미래를 여는 지구인세계인과 상확용하여 세상의 변화에 주도적 기여

신나는학교의 핵심역량은 교육목표인 인간상에 맞추어 다음과 같이 3개의 군으로 설정하였다.3개의 역량군은 중요질문을 중심으로 13개의 하위 역량을 설정하였으며 각 하위역량을 구성하는세부역량을 그 수준에 따라 [기본], [도전] 역량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역량과 연결되어 있는 12가지개인적 특질 (태도나 가치)을 명시하였다.

핵심역량, 정의, 교육목표, 발현된 모습
역량군중요질문 핵심역량 하위역량 개인특질
주체적삶역량(#나)나는 진정으로 원하는 나의삶을 위해 나를 변화시킬수 있을까?자기변화역량[기초] 자기 이해와 표현성실성
자기
효능감
회복
탄력성
주도성
 [도전] 자존과 자기관리
[도전] 자기변화실천
나는 자율적으로 삶을잘 살아갈 수 있을까?자율적 삶 역량[기초] 건강한 삶 유지
[도전] 개성적인 삶 영위
[도전] 함께 건강한 삶
나의 진로는 어떻게만들어갈 수 있을까?진로개척역량[기초] 진로탐색
[도전] 진로실험
[도전] 진로개척
공동체
역량
(#우리)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 맺고 살아갈까?
관계역량[기초] 정서적 관계 형성 윤리성
합리성
다양성
인정
진취성
[도전] 관계촉진
[도전] 공감리더십
어떻게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을까?참여역량[기초] 규칙준수
[도전] 참여와 협력
[도전] 자치리더십
나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
변화역량[기초] 학교 공동체 문제해결
[도전] 글로컬 문제해결 참여
[도전] 글로컬 문제해결 주도
배움
역량
(#누리)
어떻게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을까?
언어 문해와
소통역량
[기초] 기초 문해력 및 의사소통 호기심
개방성
창의성
과제
집중력
[도전] 고급 문해력 및 의사소통
외국어 문해와
소통역량
[기초] 기초 문해력 및 의사소통
[도전] 고급 문해력 및 의사소통
문화적 소통과
창조역량
[기초] 문화적 소통과 향유
[도전] 문화 창조
ICT 활용역량[기초] ICT 문해력
[도전] ICT 활용 문제해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
수학적 사고력[기초] 수학적 문해력
[도전] 수학적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력[기초] 질문도출
[도전] 과학적(논리적)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력[기초] 상상과 대안모색 창의적 사고력
[도전] 창의적(전략적) 문제해결

이 핵심역량 구성표는

  • 학생들에게 "모두 이런 역량을 갖춰야 해"라는 당위와 목표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스스로 자신의 성장을 주도하고자 할 때, 자신의 도전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배움을 설계할 때 가이드로활용하고자 한다.
  • 교사들이 학생의 성장단계에 맞추어 수업을 설계할 때 이 핵심역량기준표를 활용할 수 있다.
  • 또한, 신나는학교는 점수와 서열 위주의 상대평가가 아닌 학생이 스스로 설정한 역량의 도달목표를기준으로 하는 절대평가를 실시하고자 하기에 학생의 성장의 정도와 현재 도달지점을 나타내는역량중심성적표에 활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