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학교는 중고 단계의 6년 통합 무학년제 학교로서 교육의 중점에 따라 7~10학년에 해당하는어울림 단계와 11~12학년의 세울림단계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다만, 여기에서의 학년은 연령에 따른구분이라기 보다 학생의 준비도에 따른 구분이다.
#나, #우리 교육과정은 필수과정이며 #누리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와 수준, 성장단계에 따라 학교의교과를 골고루 수강하는 어울림 1단계,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교과를 집중선택하는 어울림 2단계,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교과를 디자인하고 창안하는 세울림 단계로 준비하였다.
어울림1 | 어울림2 | 세울림 | ||||
---|---|---|---|---|---|---|
1 | 2 | 3 | 4 | 5 | 6 | |
교육목표 | 둥지를기 | 함께살기 | 세상보기 | 뜻세우기 | 탐색하기 | 나아가기 |
어울림 1단계는
나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며,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능력을 키우며
배움의 의미와 기쁨, 기술을 익히는 기본과정을 통해 핵심지식을 이해하는 것에 집중한다.
어울림 2단계는
내 삶의 방향을 정하고 나의 잠재력을 실험하며 나의 배움을 선택하여 나와 공동체의 변화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탐구하고 창안하는 집중과정으로 운영한다.
신나는학교의 기본과정에서 충실하게 역량을 축적한 학생들은
세울림단계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배움을 자유롭게 디자인하며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나가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이런 판 위에서 학생들은 자기가하고 싶은 영역에서 심화된 배움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세상에나가 직접 진짜 일에 참여하면서 배우고 때로는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면서, 때로는 심화된 학습을 통해자신의 길을 열어가기를 기대한다.
과정 목표 | |
---|---|
#나 | 나를 사랑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자신에 끊임없이 재도전하면서 자기다운 진로를 개척한다. |
#우리 | 공동체에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나, 우리, 세상의 변화에 참여하여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한다. |
#누리 | 따로 그리고 같이 앎과 삶이 통합된 깊은 배움을 통해 배움의 기쁨을 느끼며 실제 세상에서 배우고 새로운 세상을 창조할 수 있다. |
신나는학교의 배움은 학생의 성장을 위한 전 영역 중 특별히 부족한 점이 없도록기본을 배양하는 교육과동시에 자신의 우수성을 개발하기 위해 학생이 자신의 배움을 스스로 디자인하고 책임질 수 있는 교육을기본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이에 학점제를 도입하되 진급과 졸업을 위한 학점이수 조건은 최소한의수준으로 설정하고 질적 학습성취는 배움의 문화를 통해 촉진하고자 한다.
어울림 1 | 어울림2 | 세울림 | |||
---|---|---|---|---|---|
7학년 | 8학년 | 9학년 | 10학년 | 11학년 | 12학년 |
28학점 | 28학점 | 26학점 | 26학점 | 18학점 | 18학점 |
교과군 | 체육 | 삶과 철학 | 내 삶의 나침반 | 인간관계와 리더십 | 학생자치 | 팀프로젝트 | 인류의지혜1 | 인류의지혜2 | 자연의법칙 | 자연의법칙2 | 상상과표현 | 앎의 기술 | 삶의 기술 |
---|---|---|---|---|---|---|---|---|---|---|---|---|---|
최소학점 | 6 | 2 | 2 | 4 | 4 | 8 | 12 | 12 | 4 | 4 | 4 | 4 | 4 |
과정 | 어울림(10학년) | 세울림(12학년) |
---|---|---|
의미 |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을 주도할 수 있음을 증명 |
세상에 나가 스스로 자기 삶을 주도할 수 있음을 증명 |
내용 |
|
|